검색 엔진 마케팅 SEM 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SEO와 더불어 검색 엔진 마케팅 (SEM) 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는 아니지만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상위 브랜드로 가기 위해서 꼭 알아둬야 하는 부분입니다.

단어 자체가 생소하다면, 이 글을 읽으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SEM을 해왔지만 처음부터 알았던 것은 아니며, 업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고 그 뒤에 이 단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용어는 복잡한 용어는 아니고 내용 또한 그러니 가볍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색 엔진 마케팅 (SEM) 이란 ?

앞서 말한 것처럼 SEM은 검색 엔진 마케팅의 약자입니다. 풀어서 단어로 보면 Search Engine Marketing 이며 상당히 직관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검색 엔진에서 이뤄지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검색 엔진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이 있습니다.

마케팅의 본 뜻을 생각하면 SEM은 브랜드의 서비스 및 제품을 고객에게 원활하게 전달하기 위해 검색엔진에서 이뤄지는 활동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검색 엔진 홍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홍보는 엄연히 마케팅의 일부이며 전체로 보는 것은 잘못된 시각입니다.

 

SEO SEM 의 차이점

비슷하게 많이 쓰이는 용어인 SEO와 헷갈리실 수 있어서 가볍게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두 용어는 마지막 약자가 각각 O, M으로 해당 단어에 맞춰서 뜻이 갈립니다.

  •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M : Search Engine Marketing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로 무언가를 검색 엔진에 맞춘다는 것입니다. 그 무언가는 블로그 링크, 블로그 포스팅, 웹사이트 구조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SEM보다는 확실히 기술적인 부분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검색 엔진의 로직에 맞춰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SEM은 마케팅이라 훨씬 그 범위가 넓습니다. SEO를 맞춰 나가는 과정도 넓게 보면 SEM의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마케팅 SEM SEO

 

검색 엔진 마케팅 (SEM) 하는 방법

SEM도 다른 마케팅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분석 후에 전략을 짜서 집행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지만 분석 단계가 조금 더 중요도가 높지 않나 싶습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다음 단추도 잘 꿰어져서 그렇습니다.

모든 단어의 검색 결과를 분석할 필요는 없으며, 브랜드와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에 대해서 SEM을 진행합니다.

관련성의 정도에 따라서 메인과 서브 키워드로도 구분을 할 수 있겠습니다.

  • 1. 검색 엔진 분석
  • 2. 브랜드, 제품, 서비스 관련 키워드 선정
  • 3. 키워드 분석
  • 4. 전략 수립
  • 5. SEM 집행

다음이나 네이버의 경우 검색 결과에 구역이 나눠져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면, 구글은 구역이 따로 없고 대부분 통합되어 있습니다.



가장 우선 시 되는 것은 검색 엔진들의 검색 관련 공식 문서들입니다.

바탕 지식이 있다면 보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기본적으로 그것에 맞춰서 검색 엔진 로직이 돌아가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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