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샌드박스 기간,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많은 분들이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구글 샌드박스 기간 때문에 노출이 되지 않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무조건 구글 샌드박스 때문은 아니겠지만 초반에 노출이 되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 노출이 안된다면 이것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구글 샌드박스 기간은 노출을 시켜주기 전에 일정 기간 동안 등록한 사이트를 파악하는 기간입니다.

구글에서는 이 기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어찌 되었든 구글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기간을 거치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기간 동안에는 구글 노출이 아예 없거나, 미미한 수치를 나타낼 확률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샌드박스 기간은 6개월 전후입니다. 경쟁이 덜한 분야의 경우에는 이것보다 짧아질 수 있으며 반대로 경쟁이 심하다면 더 길어질 수도 있고, 확실히 얼마나 걸린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구글 노출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상당히 막막한 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언제 끝날지 모른 채로 지속적인 운영을 이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오랜 시간이 흐르면 해결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아닙니다.

여기 말고 제가 운영 중인 다른 블로그도 있는데 그곳도 샌드박스 기간을 겪는 중입니다.

2개월 정도 운영을 했는데, 콘텐츠 발행과 관계없이 노출이 20회 전후인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노출

 

구글 샌드박스 기간 줄이기

이렇게 하면 샌드박스가 끝난다 라는 것은 없으며,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노력은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사이트를 파악하며 평가하고 있는 것이니 이것을 빨리 할 수 있게 해주면 됩니다.

우리 사이트가 믿을만한 곳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다른 곳에서 지속적으로 유입을 시키고, 신뢰할 수 있는 백링크를 늘려서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높은 체류시간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미미하게 노출이 되는 경우, 높은 클릭률을 가져간다면 이것 역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검색 엔진이 보기에 평가를 위한 자료가 부족하니 오래 걸릴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운이 좋거나 경쟁이 덜한 곳이라면 물론 조금 더 빠르게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처 방안

기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면, 구글 노출을 위해서 하는 것은 그게 전부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다른 검색엔진이나 SNS의 활용, 광고 운영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트래픽이 하나도 없다가 갑자기 큰 트래픽이 있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광고를 운영할 때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컨텐츠를 발행하고 있다면 다른 검색엔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검색엔진이라고 하면 네이버와 다음이 있는데, 둘 다 웹문서로 노출을 시켜야 하니 그것은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하지만 원래 수요가 많지 않은 분야라고 하면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해도 유입이 쉽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적고 네이버는 구글과 마찬가지로 운이 작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이트를 등록한지 1년이 넘어간다면 샌드박스 기간을 벗어났을 확률이 높고 이것이 아니라 SEO 관점에서 문제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쉽게도 샌드박스 기간에 대한 명확한 해결 방법을 찾기는 어려우며, 기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들이면서 시간을 기다리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