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국내 검색엔진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구글과 네이버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 SEO 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SEO 란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한글로 검색엔진 최적화이며,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서 원활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SEO나 검색엔진 최적화나 같은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SEO의 약자 Search Engine Optimization이 한글로 검색엔진 최적화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SEO란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에서 검색 시 웹사이트 노출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최적화 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구글 SEO 가 잘 되어 있는 문서 및 웹사이트
구글 SEO가 잘 되어 있는 웹사이트를 찾고 계신다면, 크게 고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케팅, SEO, 사과 등을 검색하셔서 가장 상단에 있는 2~3개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검색하신 단어에 가장 적합하면서 훌륭한 반응을 얻은 웹사이트가 보통 위쪽에 게재되기 때문에, 검색해서 상단에 있는 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마니버스 블로그도 갈 길이 멀지만, 최적화가 괜찮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을 만나실 수 있었던 것입니다.
구글 SEO 의 핵심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 문서의 품질, 인기도 이렇게 3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 신뢰 : 도메인이나 평판, 그간 쌓아온 컨텐츠 등을 통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합니다.
- 문서의 품질 : 글을 어떻게 적었는지, 사람들이 원하는 내용이 담겨있는 것인지 평가합니다.
- 인기도 : 컨텐츠에 대한 반응이 어떤지 봅니다. 클릭률이나 체류시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백링크 같은 항목을 늘어놓고 깊게 들어가자면 끝도 없기 때문에, 큰 틀에서 이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구글 SEO를 하면 좋은 점
이 글을 보면서 구글 SEO는 뭔지 알겠는데 이것을 왜 해야 하는가 생각이 드실 것 같습니다. 구글 SEO의 좋은 점은 그것에 대한 답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활하게 구글 SEO 가 진행되어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면,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접근하기가 쉬워집니다.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 블로그나 비즈니스는 접근성이 아주 낮으므로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인지도가 있는 곳이라도 구글 SEO가 잘 되면 더 접근성이 높아져서 좋습니다.
또한 웹사이트 내 콘텐츠가 적합한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트래픽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양질의 콘텐츠가 사이트 내에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콘텐츠가 1개인 것보다 콘텐츠가 10개일 때 노출되는 곳이 더 많을 테니, 일단 어느 정도 양이 확보되는 것이 좋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SEO의 난이도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구글 SEO의 난이도는 극악입니다. 알아볼 것도 많고 오랜 시간 고생해야 하며, 시간을 갈아 넣는다고 해도 잘 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재수가 없다면 오류로 인해 노출이 잘 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까지 올라가면 그 뒤로는 보상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습니다. 흐름이 길어서 노출이 네이버에 비해서 오래가기 때문입니다. 나도 상위로 가기가 힘든 만큼, 남들도 그것이 어렵습니다.
SEO는 급하다고 금방 되는 것이 아니니, 급한 경우 비즈니스 진행 시에는 검색 광고로 보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은 방법이 없으며, 시간과 노력이 약입니다.
구글 SEO 글을 마치며
자세하게는 이해가 안되시겠지만, 이 정도면 큰 틀에서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는 완전한 이해가 어렵고,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직접 부딪혀 보면서 이론 공부를 병행하시면 조금 더 깊게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마니버스 블로그에서도 SEO에 관한 여러 글이 있으니, 참고하셔서 정보를 얻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