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EO, 꼭 알아둬야 하는 기본적인 원칙 2가지



네이버 SEO 는 정책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경쟁사인 구글이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가는 것에 대한 대응과 소비자 경험 향상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들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라는 검색엔진에는 언제나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SEO 라고 하면 사실 중요한 것들이 굉장히 많지만 여기서는 가장 중요한 것 2가지만 추려냈고, 이것들에 대해 지금부터 얘기해보겠습니다.

 

네이버 SEO 기본적인 원칙

구글은 검색하면 탭이 나눠져 있지만 섹션이 나눠져 있지는 않은데, 네이버는 탭에다가 섹션도 나눠져 있습니다. 심지어 섹션은 키워드에 따라서 변동도 심합니다.

섹션이나 탭마다 세부적으로는 다른 로직이 적용되겠지만, 굵직한 것들은 다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부적으로 다른 원칙이 무엇인지 확인 하시려면 지식인과 블로그 같은 카테고리 마다 적용되는 로직에 대해 따로 파악을 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굵직한 것들은 아래 내용만 이해해도 금방 파악이 가능하시겠지만, 세부적인 부분은 발품을 파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기본적인 것들만 잘 숙지해도, 네이버 SEO 를 이해 하는데 있어서 크게 무리는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출처의 신뢰성

포스팅 되어 있는 콘텐츠가 나온 곳이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보는 항목입니다.

블로그라고 한다면 이 블로그는 얼마나 믿을 수 있는 곳인지, 카페라면 이 글이 나온 카페는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많이 보시는 블로그 영역에서 신뢰성이 높다고 하면 포스팅의 양, 꾸준한 포스팅, 커뮤니케이션, 체류 시간 등의 다양한 항목을 고려해 측정 됩니다.

요즘에는 블로그 쪽은 네이버 인플루언서 라는 시스템으로 선정된 사람들에게 높은 신뢰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일단 선정되면 상위 노출이 상당히 잘 되는 편입니다.

웹사이트 영역은 도메인과 백링크 등 훨씬 많은 요소가 고려되고 있습니다.

단편적인 설명 보다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를 한 번 읽어보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 설명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 설명

 

콘텐츠의 질

기본적으로 보는 이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은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하며,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가 좋습니다.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것은 누군가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고, 연관성이 있어야만 검색 결과에 노출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뜯어보자면 검색 결과에서 보이는 부분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은 있는 곳도 있고 없는 섹션도 있지만 제목은 모든 곳에 달려 있기 때문에 처음 보이는 부분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해당 콘텐츠를 클릭해서 접속하면 이미지와 동영상을 포함한 내용이 나옵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비교적 오래 보고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네이버는 체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사람들이 이후 어떤 반응을 했는지도 중요하게 봅니다.



니즈를 해소하기 위해 들어왔는데, 콘텐츠에 내가 얻고 싶은 내용이 없거나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금방 나갈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체류 시간이 떨어지고 아무 반응도 없을 것입니다.

 

네이버 SEO 영역 별 가중치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네이버는 세부 항목으로 나눠서 지표로 관리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영역마다 기준이나 가중치는 다르게 잡힙니다.

예를 들면 카페 영역에는 글이 짧고 사진이 없어도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는 반면, 블로그 영역에서는 글이 길고 사진이 많아야 합니다.

블로그 글이 한 두줄인데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본 적 없으실 확률이 높습니다.

글이 길고 사진이 많다는 것은 블로그에서는 콘텐츠가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카페에서는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검색하는 사람들이 각 영역에서 기대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쇼핑 영역

여기는 카테고리가 다른 영역으로 네이버 SEO 중에서도 다른 곳들과는 조금 다른 규칙이 적용됩니다.

판매를 일으키고 수수료를 제공 받는 것이 주 목적인 곳으로, 이것에 맞춰서 중요한 항목들 또한 달라집니다.

네이버가 수수료를 받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 금액과 판매량 입니다. 유입이 아무리 많아봐야 안 팔리는 곳에서는 네이버에 수익이 없습니다.

그리고 제품 구매 후 소비자가 만족했다면 리뷰를 달기도 합니다.

리뷰는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것이 높으면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이외에는 유입량이나 클릭률, 체류시간 등을 보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계속해서 바뀌지만 해당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고 이것은 바뀌지 않습니다.

물건을 사러 오는 영역인데 판매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 리가 없습니다.

 

네이버-SEO 영역
네이버 사과 검색결과

 

네이버 SEO 기본 원칙

네이버 SEO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노출을 원하는 영역에 맞춰 출처의 신뢰성을 가지는 것사용자의 의도에 맞게 좋은 콘텐츠를 내놓는 것입니다.

네이버만 그런 것은 아니고 검색엔진이라면 다른 플랫폼도 기본적인 원칙은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세부적으로 다음은 시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나, 구글은 신뢰성을 보다 높게 평가한다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검색 엔진의 가이드라인을 살펴 보는 것이 조금 더 확실하며, 이해가 가능하다면 공식 자료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정보를 찾아보는 것보다 많은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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