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의 자사몰에서 다이버스 라는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데 생각을 정리할 겸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CRM 마케팅 용도로 사용 한지는 한 달 정도 되었고 나쁘지 않게 잘 쓰고 있습니다.
다이버스
자세한 소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는 것으로 하고 간략하게 다이버스가 뭔지부터 설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데이터라이즈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CRM 마케팅 솔루션으로 CRM 부분과 데이터쪽에 특화된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주로 카페24에서 서비스하는 것으로 보이고, 한달 무료 체험 기간 이후에 1 MAU당 1원의 비용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렴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합리적일 수 있으니 가격은 좋다 나쁘다를 딱 얘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쇼핑몰의 주요 데이터 확인과 온사이트 마케팅, 알림톡 등을 포함한 CRM 마케팅을 이용할 수 있고 초보자도 이용하기 쉬운 것이 장점입니다.
다이버스 한 달 사용 후기
데이터와 CRM, 크게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솔루션인데 저는 CRM 쪽만 쓰고 있습니다. 다이버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대부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셋팅이 가능하고 그곳에서 보고 해석해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다이버스가 전체적으로 좀 더 가독성이 좋은 것은 맞습니다.
CRM은 채널톡처럼 편리하게 되어 있어서 가벼운 셋팅만으로 온사이트 마케팅을 할 수 있어서 좋다고 느껴졌습니다. 셋팅을 하고 말고 할 것도 없이 ON과 OFF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합니다.
편리함에 장점이 있는 대신 셋팅이 한정적이라 자유도가 낮습니다. 직접 세그먼트를 만지거나 목표를 설정하는 자세한 셋팅은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대신 담당자에게 요청하면 셋팅을 해준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모수가 부족해서 기본 제공만으로도 충분했었습니다.
데이터 부분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쓰고 있던 터라 크게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 부분입니다. 퍼널이 예쁘게 나와 있는 것 말고 나머지 중에 이거다 할만큼 마음에 드는 것은 없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셋팅이 어려운 분들은 최대한 활용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 말한 것처럼 편리함에 중점을 두는 분들은 이 부분에서 CRM보다 더 큰 만족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극 초기의 브랜드나 마케터가 없는 곳들은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타인 추천 여부
아무에게나 추천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아직 고도의 CRM이 필요하지 않은 곳이나 가벼운 데이터 분석 툴이 필요한 곳에 한정해서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RM 마케터가 붙어서 일을 하기에는 만질 것이 별로 없는 것 같고, 무거운 데이터 분석 툴을 다룰 수 있는 곳이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둘 중 하나만 필요하다고 하면 조금 애매하지만 그것이 CRM이면 추천이고 데이터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