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버스 블로그 리뉴얼로 인해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이런저런 개인적인 일들로 마니버스를 운영할 여유가 없어서 손을 놓고 있었는데, 운영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심적인 여유가 있어야 꾸준히 글을 쓸텐데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손이 많이 갔으니 그만큼 더 애정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직 완성되지는 않았고 부분적으로 채워야 할 것들이 존재하지만 우선 1차로는 어느 정도 완료 되었고 충분히 소개해도 될만큼 다듬어진 것 같습니다.
마니버스 로고
우선 마니버스 로고 디자인이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고딕체으로 만든 디자인을 가지고 로고로 사용했었습니다. 고딕만을 선호하기도 했었고 조금 부드러운 느낌이 괜찮다고 생각했고, 무난한 느낌이 들기도 했었습니다.
위 사진은 기존 로고입니다. 심볼도 있는데 심볼은 취향에 잘 맞지 않아서 파비콘 이외에는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현재도 파비콘 부분을 보시면 잘 안보이지만 해당 이미지로 되어 있습니다.
그간에는 로고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브랜드의 뿌리는 생각에서 나오고 그것이 1차적으로 잘 함축된 것이 브랜드명과 로고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마니버스라는 이름은 바꿀 필요가 없으니 로고를 통해 느낌을 바꿔보고자 했고, 아래와 같이 로고가 변경되었습니다.
고딕에서 명조로, 대문자에서 소문자로 변경되었습니다. 바뀐 로고가 주는 느낌이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이전보다 잘 전달해준다고 생각되어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외적인 부분만 보아도 전보다 느낌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명조체로 만든 로고가 굴곡이 더 많고 굵기가 부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가독성은 약간 떨어지지 않았나 싶지만, 글씨를 읽는데 체감이 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블로그 디자인
카테고리 안에서 게시물을 보는 부분은 크게 변경된 부분이 없습니다. 메인 페이지가 많이 변경되었고, 그 이외에 폰트나 글자 크기 등 디테일한 부분에서 디자인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우선 로고에 맞춰 부분적으로 명조체로 변경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건 크게 티가 나지는 않고, 로고가 주는 느낌을 통일 시켰습니다. 글자 크기는 전반적으로 밸런스 있게, 모바일에서도 불편하지 않은 정도로 손을 봤습니다.
버튼이나 추천 아티클 같은 구역이 추가된 것도 큰 변화 중 하나입니다. 기존에는 다양한 컨텐츠를 보는데 불편함이 있다고 생각되어서, 덜 이동하고도 다양한 컨텐츠를 만날 수 있게끔 했습니다. 카테고리마다도 별도의 컨텐츠를 넣으면 좋겠으나, 이 부분은 시간이 조금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이 애를 먹었던 부분은 모바일 메뉴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찾지 못했고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아서, 해결 방법을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사용시 약간 삐걱거릴 수 있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가끔 작동하지 않기도 하나 직접 테스트 했을 때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라도 나오지 않는다면 새로고침으로 대부분 해결됩니다.
업로드 시점을 기준으로 현재 몇 개의 버튼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직 채워가고 있기 때문에 만들지 못했고, 나중에는 정상적으로 작동되게 할 예정입니다.
추가 예정인 콘텐츠
– 배너 광고
– 마니버스의 이메일 뉴스레터
– 시리즈 컨텐츠
먼저 배너 광고가 블로그 곳곳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광고를 통해 창출한 수익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쓰이며, 제가 더 많은 콘텐츠를 선보이는 데에도 동기를 부여해줍니다. 결과적으로는 블로그를 더 풍성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해서 들어갈 예정이고 아직 언제 넣을지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전체에 덕지덕지 들어가는 것은 저도 싫기 때문에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넣겠습니다.
뉴스레터는 충분히 준비되었다고 판단되면 시작하려고 합니다. 우선은 한 달에 한번 발행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제 시작할지는 모르겠지만 준비가 되면 관련 포스팅을 따로 게재하겠습니다.
여기서 말한 시리즈 컨텐츠는 특정 주제로 여러 개의 글을 발행하는 것을 뜻합니다. 무료 컨텐츠로 진행이 될 예정이고, 양이 꽤 많기 때문에 자주 만들기는 어렵겠지만 위 부분들이 정리되면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 방향
앞으로는 성장이라는 큰 범위 안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다룰 것이며 마케팅을 포함해 트렌드, 자기계발, 비즈니스, 건강 등 훨씬 넓은 범위에서 컨텐츠를 담아보고자 합니다. 기존에는 마케팅이라는 테두리 안에서만 글을 작성해왔는데 여러 이유로 확장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보를 찾아보고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시간들이 모두 성장하는 시간인데, 이 시간들이 마케팅이라는 주제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보는 분들도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면 더 좋겠다고 생각한 것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풍부한 콘텐츠 발행을 위해서는 주제가 좁은 것보다는 넓은 게 더 좋겠다고도 생각했습니다. 주제를 떠올리는데 드는 힘이 적어지면 빈도도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고 장기간 운영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