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 바탕이 되는 곳부터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에서 출발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마케팅은 실전의 중요도 또한 높기 때문에 이론만 가지고 모든 것은 이해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면 훨씬 깊이 있는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이란 ?
마케팅 (Marketing)은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한 활동을 뜻합니다.
세부적인 개념이 아니라 여러 종류의 활동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탕을 만들어 판다고 하면, 사탕의 생산부터 유통 그리고 이것을 얼마에 팔지 어떻게 홍보하는지 같은 모든 과정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마케팅과 달라서 혼동이 올 수 있는데, 마케팅은 해당 과정들을 모두 포함하지만 대중적인 인식은 홍보, 판촉과 다를 게 없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의 다양한 정의
위에서 설명했던 것은 마케팅의 사전적인 정의입니다. 마케팅은 사람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게 정의를 내리고는 합니다.
마케팅의 뜻 자체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며, 같은 뿌리를 두고 표현 방식이 달라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의에 대한 출처가 같더라도 시대가 바뀌고 생각의 변화에 따라서 정의가 계속해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피터 드러커의 정의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도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여러 번 내렸었습니다. 항상 조금씩 다르게 말하지만, 맥락은 사전적 정의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마케팅은 ‘고객으로부터 출발하는 비즈니스 전체’ 라고 얘기한 적이 있는데, 사전적인 정의와 비교해보면 같은 말의 다른 표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립 코틀러의 정의
마케팅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제품, 아이디어, 서비스 등을 관리하는 제반 활동’ 이라고 얘기한 바가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와 표현의 방식은 다르지만 크게 보면 다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마케팅 협회의 정의
미국 마케팅 협회(AMA)가 내린 정의가 일반적으로 표준적인 정의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마케팅은 고객, 파트너, 사회 등을 위한 가치를 만들고 알리며,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의 집합 프로세스를 뜻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은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4P와도 맥락을 함께 합니다.
마케팅의 정의에 대한 이해
이외에도 정말 많은 곳에서 마케팅에 대해서 여러 정의를 내놓고는 합니다. 대체로 사전적인 뜻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모두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은 마케팅은 가치를 전달하는, 전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판매나 물질적인 것에 한정 짓는 뜻도 간혹 볼 수 있는데, 마케팅을 좁은 범위에서 일부 만을 보자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전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면 경영을 아우르는 범위가 넓은 포괄적인 뜻이 됩니다.
특정 마케팅이란 ?
마케팅이라는 게 사실 갖다 붙이면 다 이름이 됩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영업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등 앞에 단어만 붙으면 범위가 한정됩니다.
앞서 설명한 내용들을 보셨다면 마케팅의 범위가 넓다는 것을 이해하셨을 겁니다. 특정 마케팅은 거기서 마케팅 앞에 붙은 단어로 범위를 줄인 마케팅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마케팅의 넓은 범위에서 디지털로 범위를 한정 시키는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이라고 하면 블로그라는 범위에서만 진행되는 마케팅을 뜻합니다.
이런 용어들은 대체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이기 때문에, 세상에는 일반적으로 쓰지 않는 처음 들어보는 마케팅이 정말 많습니다.
마케팅 마다 깊게 들어가면 설명할 내용이 많겠지만, 용어 자체에 대한 이해는 마케팅 앞에 붙은 단어의 범위에서 진행되는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