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브런치 작가 신청을 했었는데 운이 좋게도 합격했습니다. 이번 도전이 4번째인데, 10번까지 도전할 각오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생각보다 빨리 합격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올해 안으로 합격하겠다는 목표가 있었는데 다행스럽게도 늦지 않게 달성해서 다행입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 이유
마케팅 정보 공유 이외에도 에세이 형식의 글을 쓰고 싶었는데 SEO를 고려했을 때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글 중심의 플랫폼에서 별도로 에세이 글을 쓰고 싶었고 브런치를 선택했습니다.
평소 직접 운영하는 것은 영상이나 사진보다 긴 글 중심의 플랫폼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국내에 그런 플랫폼이 몇 개 없기 때문에 사실상 선택권이 별로 없습니다. 몇 없는 플랫폼 중에서 가장 글 중심이라고 느껴지는 브런치가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유의 감성도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습니다.
올해 6월에도 브런치에서 글을 쓰고 싶어서 3번을 시도했었는데 실패했었고 그 뒤로 사실상 포기하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운이 좋아서 성공한 것 같습니다. 마니버스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한 뒤로 글 솜씨가 늘어서 합격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브런치 작가 합격 노하우
특별한 노하우는 없지만 합격 확률을 높이기 위해 신경 썼던 부분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어차피 적을 수 있는 건 작가 소개와 활동 계획, 포스팅과 참고 URL 이렇게 4개 밖에 없지만 어떠한 방향으로 표현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갈라지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의 합격 얘기를 찾아보면서 브런치는 좋은 글을 꾸준히 작성해줄 개성 있는 작가를 찾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합격하신 분들은 공통적으로 독특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고 어느 정도의 글 솜씨와 꾸준함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었습니다.
저는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직업과 경력을 강조했고 꾸준함을 알리기 위해 마니버스 블로그 링크를 참고로 달았습니다. 글 솜씨는 글 한두개로 보여주기는 어려운 부분이지만 작가 소개와 포스팅을 굉장히 열심히 적고 여러 번 다듬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꾸준히 활동할 것을 알리기 위해 대목차와 소목차로 나눠 활동 계획을 적었습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을 위해 작성한 4개 항목은 똑같이 일관성을 나타내도록 적었습니다. 각 항목을 잘 채우는 것만큼 이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브런치 계획
마니버스 블로그는 운영 해왔던 대로 마케팅 정보 중심으로 글을 적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구글에 노출되는 플랫폼이라 어쩔 수 없이 키워드를 잡기가 어려운 글은 아마 브런치에 올라가게 될 것 같습니다.
브런치에는 에세이가 섞인 정보글이나 에세이가 올라가게 될 것 같습니다. 서로 성격이 다른 플랫폼이라 구분없이 운영하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인 것 같고 글의 종류나 목적에 따라 그때그때 알맞다고 판단되는 곳에 글을 업로드 하려고 합니다.
브런치와 블로그를 함께 운영하는 것은 재밌을 것 같습니다. 작성을 희망했던 두 종류의 글이 정보 글과 에세이 글이었는데, 이제 둘 다 올릴 수 있는 만족스러운 플랫폼들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열심히 글만 쓰면 될 것 같습니다.
마니버스의 브런치는 여기를 클릭하면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 작가를 시도하시는 모든 분들께 응원을 보냅니다. 제가 그랬던 것처럼 시행착오를 겪을 뿐이고 계속해서 도전한다면 결국 합격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