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지수, 꼭 알아야 하는 기본 정보 5가지



더 나은 네이버 블로그를 만드는데 관심이 있으시다면 ‘블로그 지수’ 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꼭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입니다.

블로그 지수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도록 기본 정보 5가지를 설명드릴 테니, 5분만 투자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지수 기본 정보 5가지

블로그 지수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다 알고 있는 분들이라면 기본 정보에 크게 관심이 없을 테니 아마 이곳에서 만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대부분은 정보를 조금 찾아봤거나 아예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을 것 같습니다. 소소하게 일상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이나 개인 가리지 않고 말입니다.

누가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알고 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복습을 한다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 지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실 수 있도록 5가지로 항목을 나눠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블로그 지수란?

블로그 지수는 블로그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검색엔진이 블로그를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는 여러 항목을 고려해서 블로그 지수를 매기는데, 블로그의 노출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하면 블로그 지수와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글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지수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없습니다. 그래서 설명하는 곳마다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단어는 네이버에서 만든 것이 아니며, 업자가 블로그를 구분하기 위해 만들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 말고 저품질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라는 것도 편의상 이렇게 부를 뿐 네이버에서 만든 단어는 아닙니다.

 

블로그 지수 정보

 

블로그 지수 분석 방법

블로그 지수는 블로그의 다양한 항목을 합산하여 계산됩니다. 포스팅 발행량, 방문자, 이웃수, 체류시간 등 많은 것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보시는 블로그 지수 확인 사이트에서는 외부에서 확인 가능한 정보들로만 분석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로그인하여 통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에서는 블로그의 모든 통계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정보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구분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실제 네이버가 계산하는 블로그 지수와 서비스들이 알려주는 등급에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지수 확인 사이트들은 최대한 실제에 가깝게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그곳을 이용하는 우리들은 참고만 하면 됩니다.

 

블로그 지수 등급

일반적으로 블로그 지수를 확인하는 사이트에 가면 등급으로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준최적화3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등급은 보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서비스에서 임의로 구분해둔 것이며, 실제로 그런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서비스마다 표기 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는 보다 세밀하게 나눠져서 관리되고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며, 이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추측만 무성합니다.

그래서 등급이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참고하기에는 괜찮습니다.

 

블로그 지수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

인터넷을 보다 보면 블로그 지수를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 확인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등급은 임의로 높게 나오게 할 수도 있고, 정확도가 엄청나게 높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건 정답이 없는 부분이라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등급도 가끔 확인해 보시고, 스스로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블로그 지수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해서 방문자가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따라 올라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참고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조금 더 신경 써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확인하면서, 블로그를 다듬어 나가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지수의 존재 여부

블로그 지수가 네이버에서 인정하는 개념이 아니라면, 실제로 없을 수도 있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하면 검색엔진에서 어느 지점에 노출시킬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특정 수치가 필요합니다. 이 수치는 블로그와 문서를 분석한 결과로 결정되는데, 우리는 블로그를 분석한 점수를 블로그 지수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네이버에서 부르는 이름이 블로그 지수가 아닐 수는 있겠으나, 검색엔진의 계산을 위해 블로그의 상태를 판단한다는 개념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를 어떤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지 않으면 검색엔진은 어떻게 노출을 결정할 수 있을까요? 문서만 보고 하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저는 그래서 블로그 지수가 존재한다고 보고 있고, 그렇게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에 대한 정보를 전달드리는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Most Voted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