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이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르시는 분이 없을 것 같습니다. 인생 전반에 걸쳐 성장은 중요한 부분이고, 어릴 때부터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을 듣고 배우며 자라게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다르지 않으며 마찬가지입니다.
근데 이렇게 중요한 것에 대해서 한번도 깊게 생각하고 정리해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다른 많은 분들도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왜’ 일까요? 그저 많이 듣고 배웠기 때문에 잘 안다고 생각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당연히 성장에는 정답이 없고 옳고 그름도 없습니다. 나쁜 것도 없다고 생각하지만 좋은 것은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고찰을 통해 보다 좋고 이상적인 성장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생각하기에 앞서 성장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성장이란?
성장은 사전적 의미로 사람이나 동식물이 자라서 커지거나, 사물이나 세력의 규모가 커짐을 뜻한다고 합니다. 정신적인 의미의 성장은 사전에서 관련 뜻을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사전에는 주로 외적인 부분의 성장에 대한 얘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성장은 외적인 부분에 한해서 말하지는 않습니다. 내적인 부분에서도 성장이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성장은 육체적, 정신적 발달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분법으로 정의하는 것이 완전히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이 정도에서 정리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우리는 왜 성장해야 하는가?
스스로 이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것이 많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누구한테 물어봐도 쉽지 않은 질문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의견을 찾아보았는데 이것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명확하게 답을 내리는 것은 어려운 것 같고, 객관적으로 동의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의견들을 참고했습니다.
‘성장은 생존을 위해 존재한다.’ 이게 제가 생각 하기에는 가장 정답에 가깝다고 느껴집니다. 기본적으로 우리의 몸은 생존에 초점을 맞춰서 성장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환경이 지속되면 새로 태어나는 아이들의 속눈썹이 길어지며, 힘을 많이 쓰면 근육이 성장합니다. 뇌를 많이 사용하면 뇌가 더 성장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발달들은 생존을 유리하게 만들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포유류에 속하는 동물이며,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각자의 환경에서 생존에 유리하도록 오랜 시간 진화해왔습니다. 성장을 해야만 생존 하기에 원활해지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육체적인 부분과 정신적인 부분이 동일합니다.
쉽게 풀어보자면 우리는 ‘더 잘 살기 위해서 성장해야 한다.’ 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신적인 성장과 육체적인 성장
우리 성장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보자면, 정신적인 성장과 육체적인 성장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신적인 성장은 예절, 지식, 배려 등을 뜻하고 육체적인 성장은 근육, 뼈, 장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둘 다 범위가 굉장히 넓고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정신적이라는 것도 결국에는 우리 뇌에서 나오는 것이니 육체적인 부분에 포함 시켜야 한다는 이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여기서는 설명을 위해 나눠두겠습니다.
사람의 육체적인 성장은 20대에서 30대를 정점으로 꺾이고는 합니다. 물론, 꺾인다는 것이지 성장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육체라는 것을 부분적으로 디테일하게 나눠보면 언제든 부분 부분 발달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우리 몸은 언제든지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을 성장 시키거나 뼈를 강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피부 관리를 통해 피부 상태를 개선할 수도 있고, 유산소를 열심히 해서 심폐 기능을 향상 시킬 수도 있습니다. 주름이나 탈모처럼 개선이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우리는 언제나 더 많은 부분을 성장 시킬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정신적인 부분은 우리 인생에서 거의 항상 성장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독서, 사색, 경험, 강의 등 성장할 수 있는 길이 너무도 많고 노력에 따라서 비약적인 성장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이상적인 성장
그렇다면 이상적인 성장은 어떤 것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성장은 꾸준하고 빠르게, 입체적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것 역시 정답이 없는 부분이라 개인차가 있을 것 같습니다.
꾸준하고 빠른 성장이 이상적인 것은 이유를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입체적인 성장이 이상적이라고 얘기한 것은 우리 삶은 어느 세부적인 것 일부만 좋다고 잘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돈이 많아도 돈 관리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 역시 잘 살아가기는 어렵습니다. 건강하기만 하다고 해서 잘 살아갈 수 있는 것도 아니며, 근육이 많아도 장기들이 튼튼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삶은 균형적인 성장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입체적인 성장을 해야 합니다.
이타적이고 선량한 것 또한 중요합니다. 성장에 범죄와 같은 나쁜 수단을 통한다면 그것은 이상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입체적인 성장을 위한 블로그
지금 보고 계신 이 블로그는 기존에는 마케팅이라는 분야에 집중해서 운영했던 블로그였습니다. 그랬었는데 최근 들어 생각이 많이 바뀌었고 다양한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지식 플랫폼을 지향하는 블로그로 방향을 바꿨습니다. 그렇게 된 것은 입체적인 성장과도 관련이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분야의 제한은 지식의 편식을 낳을 수 있다.
- 마케팅에는 깊고도 넓게 보는 능력이 필요하다.
- 분야를 넓게 가져가야 보다 입체적인 성장에 도움이 된다.
- 지식의 넓고 깊음은 창의성을 높이는데 좋다.
-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트래픽을 확대해야 한다.
물론 마케팅을 메인 컨텐츠로 두고 지속적으로 다루겠지만, 입체적인 성장을 위해 피봇 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야를 더 많이 다루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야도 흥미롭고 유익하다면 다룰 수 있는 여지를 두었으니 지식을 확대 하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고찰을 하면서 든 생각
위와 같은 생각들은 일반적으로 할 때마다 피곤하고 머리가 아픈 주제들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사고 하는 능력을 발달 시켜 주기도 합니다. 우리의 삶에도 꼭 필요한 내용들이고, 지금 안 해도 언제가 한번 쯤은 해야 하는 생각들입니다. 미뤄둔다고 해결되는 것들이 아니며, 어차피 언젠가 해야 한다면 지금 하는 게 낫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정리 해놓은 것을 보고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직접 정리도 하면서 생각도 한다면 더 좋습니다. 잘 만들어진 요리를 먹기만 하는 것보다 재료를 고르는 것부터 요리까지 한다면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적절한 예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맥락은 충분히 이해가 되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