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나 블로그가 주로 노출을 기대하는 곳은 구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설 후나 글 발행 후 워드프레스 구글 노출 까지 기간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부 유입을 통해서 트래픽을 얻기도 하지만, 대부분 한정적이고 신규 사이트의 경우 외부 트래픽이 너무 많으면 문제가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구글 노출 시 기간에 대한 얘기지만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들도 대부분 동일하다고 보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노출 최소 기간
개인적인 경험과 정보 수집을 통해 얻은 구글 노출 최소 기간은 2주 ~ 4주 입니다.
보름에서 한 달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빠르면 이 기간 안에 사이트나 글이 구글에 노출됩니다.
특히 사이트의 이름이 고유하다면 사이트 자체가 노출되는 기간은 문제가 없다면 한 달 정도입니다. 하지만 컨텐츠의 경우 비교적 노출이 오래 걸립니다.
구글 외에 다른 트래픽이 어느 정도 있다면 그 시간이 조금 더 단축되는 것으로 보이며, 카테고리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구글 서치 콘솔에 곧장 등록을 했다는 전제 하에 말하는 기간으로, 이게 늦어진다면 노출도 훨씬 늦어질 수 있습니다.
구글에 친화적인 워드프레스이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것입니다.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도 최소 1개월이 걸리는 것으로 보이고, 네이버는 더 길면 길었지 짧지는 않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것은 최소이며,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클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는 않았지만 구글이 해당 사이트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지켜보는 샌드박스 기간이 있다고 SEO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기간이 얼마인지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이 기간에는 구글에 노출이 많지 않으므로 노출을 원한다면 다른 포털 사이트나 외부 유입을 검토해야 합니다.
샌드박스 기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이트 자체의 신뢰성을 높이거나 풍부한 양질의 콘텐츠, 장시간 체류하는 많은 유저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지금 보고 있는 이곳도 상당히 오랜 시간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수요가 많은 글들이 아닌 것도 맞지만 노출 자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2개월 정도는 하루 노출 10회에서 머물렀으며, 그 뒤에 점진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글을 올리지 않던 기간이 있어서 정체된 것으로, 아마 꾸준히 올렸으면 훨씬 많았을 것 같습니다.
정말 재수가 없는 경우에는 샌드박스 이후에 노출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애매모호한 정책 중 하나에 걸렸을 확률이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아직 따로 해결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구글 노출, SEO에 대한 이해
확실히 SEO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구글이라는 검색 엔진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것이 구글 노출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SEO에 대해 공부하면서 점차 실력이 붙었고, 요번에 새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컨텐츠가 개설 일주일 정도 되어서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비교적 상당히 짧은 기간 안에 노출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샌드박스 기간인 것으로 보이지만 시작이 굉장히 빨랐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이 블로그는 최초의 노출도 오래 걸려서 애를 먹었으나,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기는 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고 뜬구름 잡는 소리처럼 느껴질 수 있겠으나, SEO는 양이 방대하여 다루기가 어렵고 저 또한 공부하기 시작 한지 오래 되지 않아서 확실한 정보를 알려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시중에 좋은 정보가 많으니 찾아보시면 확실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중에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해당 내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일전에 서치콘솔에 등록했었는데 다른 포털은 노출이 잘 되는 반면, 구글은 사이트 노출도 안돼서 고민이었는데 제가 구글한테 많은 기대를 했었네요ㅎㅎ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journey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ㅎㅎ 흐름을 길게 봐야 하는데 쉽지 않죠
올라가는데 오래 걸리지만 대신 내려오는데도 오래 걸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ㅎㅎ
사이트 노출 잘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