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잔해 밈, 어디서 시작된 드립일까?



유튜브 댓글을 보다 보면 심심치 않게 ‘한잔해 밈’ 에 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을 보고 있으면 얼추 이해는 되지만 자세하게 무엇인지 파악이 되지 않아 궁금해지기 마련입니다.

저와 같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정보를 모아봤으니 밈에 대해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한잔해 밈

한잔해 밈은 정신적인 승리를 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말로 커뮤니티, SNS 댓글에서 주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밈은 디시인사이드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서 거부감을 갖는 사람도 있지만, 지금은 유래와 상관없이 널리 쓰이고 있기 때문에 큰 거부감 없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잔해 드립 뜻

해당 드립의 뜻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신 승리를 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실제로는 부정적이지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정신적인 승리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뜻만 본다면 나쁜 뜻이 아니며, 좋지 않은 상황을 부드럽게 넘어가는 긍정적인 드립입니다.

 



한잔해 밈 유래

사비 에르난데스라는 바르셀로나의 축구 선수가 인터뷰에서 경기 내용에 대해 코멘트를 한 적이 있었는데, 해당 내용에서 비롯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상황은 2013년도 8월 바르셀로나가 바이에른에게 7:0으로 참패한 상황에서 팬들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바이에른은 잘 못했고, 바르셀로나는 압도적이었다. 결과가 스토리의 진실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뉘앙스의 말을 했는데 팬들에게 정신 승리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그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져갔다고 했지만 수치상으로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해당 사건 이후 디시인사이드 해외축구갤러리에서는 인터뷰를 비꼬며 와인잔을 건네는 사진을 인용해 밈이 돌았습니다.

 

한잔해-밈
한잔해 밈

 

스트리머 랄로 한잔해

한잔해는 스트리머 랄로가 사용하기 훨씬 이전부터 시작됐으나, 최근에는 그로 인해 유명해졌습니다. 게임 컨텐츠를 진행하며 해당 밈을 자주 사용했는데, 이후에 유행이 번졌습니다.

시작이 랄로냐고 물어보신다면 그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사용해서 유행을 주도했냐고 물어보신다면 맞습니다.

 

한잔해 밈 응용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자 하는 모든 상황에 쓰일 수 있으므로 응용할 수 있는 곳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황에서 해당 밈이 쓰이고 있습니다.

  • 그래도 살아있잖아 한잔해~
  • 둘 다 한잔해
  • 감독님 와서 한잔해
  • 나얼 한잔해~
  • 머리는 있잖아 한잔해~

일반적으로 한잔해 밈은 앞에 단어를 붙여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잖아 한잔해의 패턴을 보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