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SEO 개선이 꼭 필요한 이유와 사례



내가 운영하는 혹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SEO 개선은 거의 필수적입니다. 콘텐츠가 별로 없거나 아예 없는 경우에는 그 필요성이 떨어지지만 콘텐츠를 검색 결과에 노출 시키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보통 작은 SEO 개선들에 대한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눈에 보이기 어려운 것도 맞습니다.  조금씩 바꿔가다 보면 어느 순간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SEO 개선이 필요한 이유와 그에 대한 사례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SEO 개선이 필요한 이유

사이트의 SEO를 왜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답은 한 가지라고 생각하는데 궁극적으로 노출과 유입을 늘려 대형 사이트로 성장 시키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트래픽이 많아야 컨텐츠도 많이 읽히고 인지도에 도움이 되며, 판매와 광고 등의 수익으로도 이어집니다.

어디든 일단 사람이 많이 모이면 돈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 웹사이트도 이에 해당됩니다. 트래픽으로 돈을 버는 디시인사이드 같은 대형 커뮤니티들을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도 보시면 수익을 못 내도 일단 사람을 모으는 채널이 꽤 많습니다. 일단 모아 놓고 나면 어떤 식으로든 수익화가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컨텐츠의 질과 양도 SEO 개선에 큰 도움이 되며,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맞추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웹사이트 SEO를 개선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웹사이트 SEO 개선 사례

제가 다른 사이트의 데이터를 엿볼 수는 없으니 지금 보고 계신 마니버스 블로그를 예로 들어 사례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아주 기본적인 SEO만 갖춰놓고 글을 가끔 올리던 블로그입니다. SEO 친화적이지 않았고, 글을 올려도 수집 또한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보니 기본이 되어 있다기 보다는 기본도 부족했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컨텐츠 수동 색인도 안 썼었고 신경 쓰지 않아서 그냥 긁어가면 좋고 아니면 말지 라는 생각으로 냅뒀었습니다.

 

웹사이트 SEO 네이버 색인

 

위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인데 SEO에 신경 쓰기 시작하고 일정 시점이 지난 후부터 색인이 차츰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글을 써서 그만큼 색인이 늘어난 것이 아니고 SEO 점수가 향상되면서 그동안 되지 않았던 페이지의 색인이 된 것입니다.

색인이 늘어났다는 것은 노출 기회가 올라갈 수 있고, 노출이 많아지면 그것은 클릭으로 이어질 기회가 생깁니다.

결과적으로는 사이트의 운영이 더 활발하게 될 수 있음을 뜻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도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색인은 원래 잘 되었고, SEO 점수 향상으로 노출이 비교적 크게 늘었습니다.

클릭 수가 낮게 나오는 건 컨텐츠가 별로 없어서 그렇습니다. 예전에 쓴 글이 SEO와 상관없이 끄적인 글이 많기도 합니다.

컨텐츠의 질과 양이 함께 올라가야 결국 큰 성과를 볼 수 있는데, 볼품 없었기 때문에 신경 쓰면서 크게 늘어난 것도 있으니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별하게 무언가를 해서 크게 늘어난 것은 아니고, 사이트 구조를 SEO 친화적으로 바꾸고 검색엔진에 맞춰서 글을 쓰고 공을 들이니 확실하게 효과가 있었습니다.

백링크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직접적으로 크게 체감하지는 못했습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참고하셔서 SEO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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