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이버 탈퇴, 재가입을 하면서 불편함을 느꼈었는데 그 과정에서 든 생각과 찾아본 정보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찾아보니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으셨더라구요.
네이버 탈퇴 어떻게 하나?
처음에는 저도 탈퇴 버튼을 못 찾아서 네이버에 탈퇴를 검색했었는데 생각보다 쉬운 곳에 있었습니다. 탈퇴 과정도 쉽고 금방 합니다.
PC기준 : 네이버 메인에서 닉네임 클릭 -> 내프로필 -> 탈퇴하기
모바일기준 : 네이버 메인에서 왼쪽 상단 작대기 3개 버튼 클릭 -> 톱니바퀴 -> 내정보 보안기능 -> 내프로필 -> 탈퇴하기
PC는 좀 찾기 쉬운 곳에 있는데 모바일은 아주 찾기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탈퇴를 위해 네이버에서 이용했던 서비스를 모두 정리해야 하니 PC로 진행하시는 것이 조금 더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까다로운 네이버 탈퇴 후 재가입
네이버는 총 3개의 아이디 생성이 가능합니다. 3개 이상 추가로 생성하고 싶다면 듀얼 넘버를 써서 인증을 받거나 기존 아이디를 삭제해야 합니다.
문제는 3개의 아이디가 있는 상태에서 기존 아이디를 삭제하고 다시 생성하는 경우입니다. 삭제 후 네이버 아이디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5일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며, 기존 아이디의 생성일 1개월 이후에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입을 위한 휴대폰 인증도 1개월에 1번, 6개월에 3번만 가능합니다.
위 규정 때문에 아이디가 3개가 있었다면 탈퇴 후 최소 5일을 기다려야 합니다. 예전에는 이렇게 까다로운 제한을 두지 않았었는데, 가면 갈수록 까다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왜 이런 규칙을?
아마 네이버 아이디로 장사를 하는 업자들 때문에 제한을 걸어 놓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프로그램이나 편법을 통해 아이디를 생성하여 누군가에게 판매하는 업자들이 있는데 그들 때문에 생긴 조치라고 추측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사용자는 아이디를 3개까지 만들 일도 잘 없기 때문에 크게 불편할 일이 없기는 합니다.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나 마케팅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신경도 안 쓸 규칙입니다.
저는 마케터라 직업 특성상 아이디를 한계까지 만들 일이 이래저래 많아서 불편함을 많이 느끼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휴대폰 인증 제한은 정말 신박한 것 같습니다. 처음 보는 종류의 제한입니다.
네이버 탈퇴 주의사항
네이버 탈퇴시 유의해야 할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게시판으로 분류되는 곳에 적은 글은 없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게시판으로 분류되는 네이버 서비스는 카페, 지식인 등이 있는데 탈퇴해도 이곳의 글은 계속해서 남아있습니다.
평소 글을 많이 썼다면 추후에 남겨두어도 문제가 없는지 탈퇴 전에 한번 점검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상 카페는 가입한 카페 별로 봐야 해서 점검이 불가능하고, 지식인 정도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플랫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라 이해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탈퇴 후 정보가 남는 게 아쉬운 부분이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