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O 뜻,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한 이야기



저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재 회사의 마케팅을 아우르는 CMO 입니다. CMO를 좀 더 자세하게 이해하고 제가 갖춰야 할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찾아본 정보들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용어는 생소하지만 크게 봤을 때 CEO를 이해하는 정도와 크게 차이나지 않으니, 어렵지 않게 읽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CMO 뜻

CMO는 Chief Marketing Officer의 약자로 최고 마케팅 책임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EO의 약자인 Chief Executive Officer 에서 경영을 빼고 마케팅을 넣은 단어입니다.

뜻을 그대로 해석해보면 전체적인 경영에서 마케팅 부분을 총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터보다는 경영자에 더 가까우며 마케터에서 진급하여 올라갈 수 있는 직급의 끝입니다.

단순히 광고를 총괄하는 것이 아니고, 광고를 포함한 유통, 가격 등 많은 부분을 관리하는 책임자입니다. 이 부분은 CMO가 따로 없다면 CEO가 관리를 하는 부분이지만, CMO가 있는 경우 권한이 넘어가게 됩니다.

 

CMO 가 하는 일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의 경우, 전체적인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여기까지는 마케터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CMO는 보다 넓은 시각에서 마케팅을 바라보고, 마케팅 경영에 가까운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회사가 크면 클수록 CMO는 실무와는 거리가 멀어지고, 의사결정 위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업무를 간략하게 나열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 고효율을 지향하는 조직 구축 및 운영
  • 성공적인 마케팅이 진행되도록 마케팅팀을 이끌고 동기부여
  • 마케팅의 목표가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조율하고 비즈니스 성장 촉진
  • 트랜드 파악 및 포지셔닝

CMO는 일일 예산부터 시작해서,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까지 넓은 범위로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작은 실무부터 전체적인 경영까지 관여를 해야 하는 곳이 많고 그렇기 때문에 더 높은 넓은 역량이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CMO에게 요구되는 역량

해외 대기업들의 CMO를 맡았었던 조 트리포디는 CMO의 업무를 광고에 한정하는 것은 지엽적인 시각이라고 했습니다. 광고는 브랜딩을 위한 수단이고 CMO는 제품개발, 품질, 가격, 유통, CX 등 전반적인 역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조트리포디

 

조 트리포디가 말한 것처럼 CMO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굉장히 넓습니다. 제품을 기획해서 생산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고객이 구매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재구매를 하고, 장기적으로 시장 속에서 브랜드가 자리를 잡고 이미지가 잡히는 것까지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역량에 대한 나열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제품 기획과 생산, 관리
  • 가격 전략
  • 품질 관리 및 개선
  • 가격 전략
  • 유통 전략
  • 고객 경험 관리
  • 전반적인 마케팅에 대한 이해
  • 광고에 대한 이해와 응용
  • 소비자 심리
  • 행동 경제
  • 시장 흐름 파악
  • 브랜딩에 대한 이해
  • 디자인과 영상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 BM과 수익성 부분
  • 패키징
  • 신기술에 대한 이해
  • 세심한 관찰력과 통찰력, 집요함

역량이 전체적으로는 이 정도가 될 것 같고 뭉쳐서 전반적인 프로세스 관리와 추진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MO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영에 대한 능력도 사실상 관련된 모든 능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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